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제정 취지문
민주주의의 초석이 되는 지방자치제가 전면 실시되고 지역균형 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향상을 추구하는 시대에 지방행정을 주도하는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는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근간이 된다.
국가의 기반으로서 민선 지방자치를 실현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는 지역간의 격차해소와 주민의 경제력과 복지의 증대를 위해 상호 경쟁적으로 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며 지방의회는 주민을 대표하여 집행기관에 대한 효율적인 감독과 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 중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주민을 위한 성과주의 행정으로 지역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를 선정하여 타에 모범이 되게 함으로써 우리나라 지방자치제도의 견실한 정착과 행정의 선진화를 이룩하고자 1996년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2007년 대한민국의정대상을 제정하였다.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및 대한민국의정대상은 매년 최고의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 그리고 관계 공직자를 선정하여 시상함으로써 국리민복을 위한 국가간의 경쟁과 향상된 민도에 부응하는 지방자치행정에 영예와 자긍심을 부여함은 물론 풀뿌리 민주주의로서 지방자치의 지속적인 발전의 주춧돌이 되고자 한다.
국가의 기반으로서 민선 지방자치를 실현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는 지역간의 격차해소와 주민의 경제력과 복지의 증대를 위해 상호 경쟁적으로 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며 지방의회는 주민을 대표하여 집행기관에 대한 효율적인 감독과 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 중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주민을 위한 성과주의 행정으로 지역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를 선정하여 타에 모범이 되게 함으로써 우리나라 지방자치제도의 견실한 정착과 행정의 선진화를 이룩하고자 1996년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2007년 대한민국의정대상을 제정하였다.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및 대한민국의정대상은 매년 최고의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 그리고 관계 공직자를 선정하여 시상함으로써 국리민복을 위한 국가간의 경쟁과 향상된 민도에 부응하는 지방자치행정에 영예와 자긍심을 부여함은 물론 풀뿌리 민주주의로서 지방자치의 지속적인 발전의 주춧돌이 되고자 한다.
1996. 3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대한민국의정대상 제정위원회
목적
- 수요자 줌심인 주민 참여를 통한 지방자치의 성숙을 유도
- 자치단체 스스로 경영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의 개발 지원
- 민간부문의 경영기법을 행정부문에 도입하여 행정의 생산성 향상
- 행정의 대응성을 제고시켜 지방화를 위한 자치역량 확보
- 지역 주민의 참여적 사회복지의 고양 및 행정서비스의 혁신을 실현
- 자치단체 스스로 경영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의 개발 지원
- 민간부문의 경영기법을 행정부문에 도입하여 행정의 생산성 향상
- 행정의 대응성을 제고시켜 지방화를 위한 자치역량 확보
- 지역 주민의 참여적 사회복지의 고양 및 행정서비스의 혁신을 실현
시상제도의 주요특징
구 분 | 내 용 | |||
---|---|---|---|---|
평가주관 |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운영사무국 | |||
평가지표 | 1차 : 정량지표 +정성지표, 2차 : 정성지표 | |||
평가절차 | 1차, 2차 : 전문심사위원회(전문부문별 집중평가방식) | |||
3차 : 주민 및 공무원만족도 조사 | ||||
4차 : 최종심사위원회[수상기관(자) 적격 심사] | ||||
평가점수 | 1,000점 만점 : 1차 300점, 2차 500점, 3차 200점 | |||
평가위원 | 1차 : 8명(공통포함 8개부문), 2차 : 7명(7개부문), 4차 : 5명 | |||
시상부문 | 기 관 : 종합대상, 7개 부문별 대상 | |||
개 인 : 최고경영자상, 혁신공무원상 | ||||
특별상 : 특별공로상, 공로상, 지역공헌상(기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