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명: 거제해양플랜트산업단지 조성 사업 특수목적법인 설립(출자) 타당성 검토
발간일: 2014년 9월
1. 연구 개요
1) 연구의 배경
▮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의 필요성
▮ 사업 추진을 위한 공기업 설립에 대한 타당성 검토 필요
2) 연구의 목적
○ 「지방공기업법」제77조3 제2항에 따라 「거제 해양플랜트산업단지 조성사업」의 특수목적법인 설립(출자)·`운영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여 최적의 방안을 제시함
3) 연구의 범위
▮ 공간적 범위
○ 사업명: 거제해양플랜트산업단지 조성 사업
○ 사업 위치: 거제시 사등면 사곡만 일원
○ 부지 면적: 3,810,000㎡
▮ 시간적 범위
○ 산업단지 완공 후 2년까지: 2014년부터 2021년까지
▮ 내용적 범위
○ 개발 계획 검토
○ 사업 타당성 분석
○ 법인 설립 및 운영 계획
2. 개발 계획 검토
1) 환경 분석
○ 2014년 이후 세계 경기 회복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조선해양 경기도 회복될 것으로 보여 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됨
○ 국내 경기도 2016년까지 성장세를 지속해 지역 특화 산업단지에 대한 투자 분위기가 호전될 것으로 보임
○ 거제시는 조선해양산업이 국내에서 가장 집중된 지역이고 연관 산업이 발달했기 때문에 해양플랜트 산업단지를 조성하는데 유리한 여건을 갖추고 있음
○ 거가대교의 개통으로 부산과의 통행 시간이 단축되어 부산 경남지역 연관 산업 업체들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2) 사업 개발 계획
▮ 사업 개요
구분 |
주요 내용 |
명칭 |
거제 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사업 |
위치 |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 사곡리 일원 (사곡만) |
기간 |
2014-2020년 |
면적 |
3,811,200㎡ (육지부 444,690㎡, 해면부 3,366,510㎡) |
사업비 |
1,266,367백만원 (공사비 932,174, 보상비 182,278, 기타 85,548, 금융 66,367) |
유치업종 |
해양플랜트산업을 중심으로 한 신성장동력산업 (신재생에너지 등) |
개발방법 |
실수요자 개발 방식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제16조 제1항 제3호) |
시행자 |
지자체 주도의 민관합동법인 SPC 설립 (경남도/거제시, 공기업, 실수요조합) |
3) 사업 추진 전략
▮ 사업 전략: SWOT 분석
▮ 사업 추진 전략
○ 최고의 민간 투자 실수요 산업단지로 차별화 전략
○ 기존 조선산업 입지 경쟁력 최적 활용 전략
○ 남해안 조선해양산업 구심점 역할 강화 전략
○ 거제시 해양플랜트 연구 역량 강화 전략
3. 타당성 분석
▮ 분석의 전제
1) 비용 산정
▮ 사업비 추정
▮ 조성 원가
○ 유상 공급 면적 2,949천㎡을 기준으로 할 때 조성원가는 약 472천원/㎡으로 산출됨
▮ 연차별 투자 계획
○ 조사설계 기간 약 2 년, 보상 및 공사기간 5 년(보상, 매립 및 안정화 기간, 단지조성 기간 포함), 기타 부대비용 발생기간을 7 년으로 가정함
○ 2014∼2015년은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설계단계로 설계비와 일반관리비가 투입됨
○ 2016∼2017년은 토지보상이 이루어지는 단계와 용지비와 용지부담금이 지출됨
○ 2017년부터 본격적인 매립공사와 기반안정화 단계에 들어가게 되며, 2020년에 단지조성을 마치게 됨
○ 자본비용은 용지비, 용지부담금, 조성비 그리고 일반관리비에 대한 5.53%의 대출이자로 산정됨
2) 편익 추정
▮ 분양가 산정
▮ 편익 추정
○ 산정된 분양가를 적용하여 약 1조 7,422억 원의 분양수입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됨
3) 타당성 분석
▮ 경제성 분석
○ 경제성 분석 결과, 편익-비용비(B/C)는 1.18이었으며, 현재가치 순편익(NPV)은 198,974백만 원으로 분석되어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음
○ 또한 내부수익률(IRR)은 20.6%로서 할인율인 5.5%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었음(부동산 개발 사업의 경우 내부수익률은 참고 지표로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재무성 분석
○ 사업타당성 평가 지표 설정을 위하여 연차별 투자계획 및 수입계획을 설정함
○ 수지 차는 349,485백만 원이며, 산업단지 조성 완료 시점인 2020년이 되어서야 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음
▮ 타당성 분석 종합
4. 법인 설립 및 운영 방안
1) 법인 형태 ○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제4조에 제1항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자치단체 외의 자와 공동으로 출자하거나 출연하여 「상법」에 따른 주식회사를 설립할 수 있도록 법률적 근거가 있음 ○ 산업단지 개발 등 대규모 개발사업은 공공사업에 의한 기반정비 위에 민간 투자가 이루어지는 복합성을 가지므로 공공․민간의 합동방식에 의한 사업주체를 설립하여 효율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음 ○ 산업단지 출자 법인의 형태는 공공과 민간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하여 SPC(특수목적법인)로 설립되는 것이 바람직함
2) 출자자 구성 및 역할 ▮ 출자자 구성 ○ 거제시 해양플랜트 산업단지의 출자 법인은 LH, 경상남도와 거제시 및 산하 공기업들이 일부 출자를 하고 실수요자나 금융회사, 시공업체 등이 주주로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함 ○ 출자자 중에서 공공 부문은 인․허가 수행이나 산업단지 개발 시행을 담당하고, 민간 부문은 재원 조달과 시공을 책임지는 구조임 ○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는 조합의 금융권 대출을 통하여 재원을 조달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공공 부문은 최소한의 지분 출자를 하고 행정적인 지원만을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함 ▮ 출자 참여자의 역할 (생략)
3) 법인 설립 절차 (생략)
4) 조직 및 인력 계획 ▮ 출자 법인 조직 및 인력 계획 (생략)
5) 자본조달 계획 ▮ SPC의 사업비 산정 ○ 출자 기간 - SPC의 출자기간은 인허가에 2년이 소요될 예정이며, 공사에 4년, 공사 후 산업용지 인수인계 및 분양 등에 2년이 소요될 예정이어서 약 8년으로 예상됨 ○ 8년간 SPC의 사업비는 약 30억 원으로 전망됨 ▮ SPC 자본금 산정 ○ SPC의 사업비는 기본적으로 거제해양플랜트 사업비에 포함됨 ○ SPC의 자본금은 초기 투자비와 운전자본을 위한 것으로서, 상징적 의미에서 최소 수준이라 할 수 있는 10억 원으로 책정함 ○ 자본금은 산업단지 개발 및 분양 종료 후 SPC 청산시 각 투자자들에게 지급됨 ▮ SPC 자본금 조달 방안 ○ SPC의 자본금 10억 원 중에서 거제시는 10% 이상 출자할 계획이므로 1억 원 이상 출자하고, 경상남도 및 경남개발공사에서 1억 원을 출자해 공공 기관이 총 20% 정도 출자함 ○ 거제시가 부담해야 할 1억 원의 출자금은 자금 규모로 볼 때 별도의 차입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됨 ▮ 산업단지 사업비 조달 방안 ○ 토지 수용비와 공사비는 거제시 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실수요자 조합이 납부한 분양대금으로서 충당함 ○ 이 대출금은 거제시나 출자 법인과 상관없이 금융기관의 조합에 대한 대출로 이루어지고 이 자금은 산업단지 분양대금과 같은 역할을 할 것임
6) 사업 추진 방안 ▮ 출자 법인 우선 설립 ○ 현재 지역특화 산업단지 후보로 지정되어 있으나 2014년 내에 국토교통부에서 국가지정 산업단지를 선정할 예정임 ○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되는 경우에 광역 교통시설이나 산업단지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으나, 이 지원금이 300억 원이 넘을 경우에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임 ○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되지 않고 일반산업단지로 추진하는 경우에는 지역특화 산업단지로서 정부의 각종 지원 혜택을 받으나 국가 산업단지보다는 추진력을 떨어질 것으로 봄 ▮ 토지 보상 업무 및 분양 ○ 거제시 해양플랜트 산업단지의 상당히 많은 비중이 해수면 매립을 통하여 조성되나, 사등면 해면 주거지 일부와 매립용 주변 야산 개발도 해야 하므로 토지보상 업무가 필요함 ○ 토지보상 업무는 출자법인에서 한국감정원에 의뢰할 수도 있으나, 산업단지 개발의 경험이 많은 LH에게 위탁시행하는 방법도 있음 ○ 토지 및 산지 보상은 보상 평가에 따른 현금보상을 기본으로 하지만, 토지주들의 조합원 참여를 유도하는 것도 한 방법임 ○ 토지주의 조합원 참여나 산업단지내 상가 등에 대한 입체 환지를 유도해 개발 이익을 공유하는 것도 초기 비용을 줄이는 방법임 ○ 실수요자 분양을 전제로 조합이 결성되어 있기 때문에 분양은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임 ▮ R&D 거점 조성으로서 산업단지 활성화 ○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를 조기에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연구소를 비롯한 R&D 거점으로서의 기능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임 ○ R&D 센터는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 내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므로, 산업단지 내 R&D 센터 용지 확보 방안이 필요함 ○ R&D센터 부지 확보 방안으로서, 지원시설용지 분양 차익으로 R&D센터 부지를 매입하는 방안을 제시함 ○ R&D 거점으로서의 기본을 갖추게 되면 해양플랜트 산업단지 후속 개발 사업이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됨
* 본글은 본원에서 발간한 <거제해양플랜트산업단지 조성 사업 특수목적법인 설립(출자) 타당성 검토> 의 내용 요약 일부로, 저작권 및 소유권은 발주기관(거제시)이 가지고 있으며, 허가 없는 복사 및 이용을 금지합니다. **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한국공공자치연구원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代 (02)784-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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