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하여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여야 함
○ 이를 위해 미래 행정수요 변화 대응을 위한 조직 대·내외의 행정환경 분석, 조직전반에 대한 객관적 직무분석을 통한
부서별 적정 인력 산출 및 조직 재설계 및 인력 재배치 등 조직 개편(안) 제시 필요
2. 연구의 범위
○ 공간적 범위 : 김천시 조직(본청, 읍·면·동, 직속기관 및 사업소 등)
○ 시간적 범위 : 2024년 ~ 2028년
3. 연구의 내용
○ 미래 행정수요 변화 대응을 위한 조직 대·내외 행정환경 분석
• 미래 행정수요 변화, 김천시 지역 여건, 상위기관 정책방향 분석
• 민선8기의 공약, 시정 비전, 전략 등과의 연계 검토
• 김천시 조직문화 실태, 조직 및 인력 운영의 적정성 분석
• 유사 지방자치단체 사례 분석
○ 조직 전반에 대한 객관적 직무분석을 통한 부서별 적정 인력 산출
• 업무의 성질·난이도·업무비중 등을 고려하여 부서별 직무분석 실시 및 합리적 인력 배치기준 마련
• 행정기구의 기능별 수행업무 조사 및 기능·업무 조정을 위한 내부의견 수렴
• 김천시 전체 인력규모 및 행정기구별 적정인력 산정
• 기능별 조정방안(강화, 확대, 축소, 폐지, 이관, 통합 등) 도출
• 본청, 읍·면·동, 직속기관, 사업소 등의 업무·기능 분석으로 지원부서와 사업부서 간 인력 배분의 적정성 판단
○ 조직 재설계 및 인력 재배치 등 조직 개편(안) 제시
• 변화된 행정환경과 김천시 시책 등에 부합하는 조직설계 방향 도출
• 기능쇠퇴 및 유사·중복분야의 인력 재편과 핵심 및 신규사업 중심의 기구 및 인력 재배치 등 조직 재설계 방안 마련
• 조직·인력모델 구축 및 조직 운영방안 마련
• 전 공무원의 업무비중 분석 등을 통한 부서 단위의 적정인력 산정 및 인력 재배치(안)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