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최신뉴스

최신뉴스

이름 관리자 이메일 kpa@kpa.re.kr
작성일 2020-03-27 조회수 447
파일첨부 인구감소및저출산대응공모사업(행안부).pdf
제목
인구감소 및 저출산 대응 공모사업(행안부)

인구감소 및 저출산 대응 공모사업

행안부, 5월 4일까지 지자체 대상 공모 추진

첨부 보도자로 <인구감소 위기와 저출산 극복을 위해 80억원 투자> 참조.

행정안전부는 지역 인구감소 위기 대응하고 저출산 문제 극복 위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인구감소 및 저출산 대응 공모사업 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출산율이 높음에도 청년층 인구 유출로 인구가 감소하는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합계출산율 0.92(통계청, 잠정)이라는 초 저출산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추진하는 지역활성화 사업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지역별 실정에 맞는 사업을 발굴하여 지역 맞춤형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성공모델을 다른 지자체까지 확산하기 위한 것이다.

행정안전부는 2016년부터 보육돌봄 서비스 및 일가정양립 지원 인프라 구축, 청년 창업 및 일자리 공간조성, 문화·복지 등 정주여건 개선 등을 위해 959억원(국비 320, 지방비 639)을 투자해 왔다.

올해는 80억원투자하여 3개 사업분야로 나누어 공모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세부 사업분야는 지역 활력의 핵심주체인 청장년의 정착과 동체 활성화를 도모하는 인구감소 대응분야 임신출산보육 서비스 제공 및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는 저출산 대응분야 인구감소와 저출산 대응사업을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융합분야이다

인구감소와 저출산 대응분야는 각각 4개 지자체를 선정하여 최대 국비 5억원을 지원하고, 융합분야1개 지자체에 6억원을 지원한다.

공모 참가를 희망하는 지자체는 주민과 전문가가 참여하여 지역특성과 현장수요에 맞는 사업을 발굴, 54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행안부는 서류심사, 현장실사, 최종 선정위원회를 거쳐 6월초에 총 9 사업대상지선정할 계획이다.

이재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그동안 인구감소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 주도의 사업을 꾸준히 발굴해 왔다면서 올해도 사업 공모를 통해 지역의 활력을 일 수 있는 창의적인 해법이 더욱 늘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전글 2020년 스마트축산 단지 추가 공모(농식품부)
다음글 세계적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 공모(문체부)